게임명(한글) : 음층의 동굴
게임명(원어) : 淫層の洞窟
게임코드(DLsite) : RJ217045
제작 서클 : URURUC
발매일 : 2018년 2월 22일
게임 장르 : 어드벤처
게임 가격 : 880엔 (약 9500원)
플레이타임 : 약 1시간 30분~2시간 30분 (노말~하드 클리어 기준)
[도입]
이 게임은 어드벤처 장르 중에서도 WWA(World-Wide Adventure)라는 세부 장르명이 있습니다.
WWA 장르로 유명한 게임에는 역시 매직타워(마탑)를 빼놓을 수가 없네요.
어렸을 때 매직타워를 정말 재밌게 플레이한 덕분에 한때 WWA 게임을 찾아보기도 했지만…
그래픽 기술이 발전하여 그래픽 요소를 주로 평가받는 현대에 WWA 장르의 게임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리뷰를 적다가 NSW에 wwa collection이 발매됐다는 정보를 봤는데, 나중에 살펴봐야겠네요.
한창 네이버 블로그에서 게임 리뷰를 했던 ’12~’15에도 WWA 장르의 게임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했던 게임은 손쉬운 에로 감상을 위해 난이도를 평이하게 만들어서 금세 흥미가 식어버렸죠.
애초에 성인게임으로 WWA 장르가 나오는 것도 희귀하지만, 이때 색안경을 끼고 말았습니다.
아, 역시 성인게임으로 나오는 WWA 장르는 게임성이 고만고만할 수밖에 없나…하고…
그야말로 색안경을 끼고 살아왔습니다.
[본론]
주인공인 루카(ルカ)는 마을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던전이 새로 발견됐다는 소문을 듣습니다.
루카가 사는 마을은 빈곤한 편이었고, 이런 마을에 새마을운동 부흥을 일으키기 위해 그녀는 던전으로 향했습니다.
소문에 따르면 던전의 보물은 ‘어떠한 소원이라도 이뤄준다‘는 보석.
던전 경험도 부족하고 전투에는 자신이 없는 그녀지만, 마을 사람들을 위해 당돌하게 던전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보통 여성 탐험가들도 드문드문 보이는 것이 정상이건만, 어째선지 남성 탐험가들만 보이는 던전.
루카는 던전의 첫번째 계층으로 들어서자마자 그 이유를 몸소 체감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어떻게든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던전에는 그녀의 의지로 함정을 밟게끔 악의적인 배치가 다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 루카 본인은 부정하며 자각하지 못하지만 음란도가 착실히 높아지고 있었죠.
던전의 몬스터들은 그녀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겁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행동했습니다.
심지어는 자신이 죽어가는 것도 무릅쓰고 덤벼들기도 했죠.
마치 음란도를 높이는 것이 주 목적인 것처럼 설계된 던전.
도저히 억제할 수 없을 만큼 음란도가 쌓이게 되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몰랐습니다.
함정도 몬스터도 모두 문제지만, 탐험가 중에도 몬스터나 다를 바 없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믿을 수 있는 건 자신의 몸밖에 없는 루카.
과연 그녀는 던전을 무사히 제패하고 ‘소원을 이뤄주는 보석’을 손에 넣을 수 있을까요?
전투는 특정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는 적에게 부딪치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이때 전투 혹은 퇴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퇴각에 패널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인공이 반드시 선공을 가져가며, HP가 먼저 0이 되는 쪽이 패배합니다.
매 회 데미지 계산은 [ATK-DEF]로 따지며, 회피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DEF≥ATK이면 데미지 0)
공격이 1회 발생할 때마다 EX라는 수치가 기본 1씩 증가하며, 100이 되면 추가로 1회 공격할 수 있습니다.
EX 수치는 던전 탐색중 얻는 아이템을 통하여 최저값(시작값)과 증가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독 몬스터 한두 종류의 공격력이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EX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입니다.
스테이지는 총 4개가 존재합니다.
몬스터를 쓰러트리면 해당 층수(스테이지)만큼 돈을 받을 수 있으며, 스테이지별 보스가 존재합니다.
스테이지가 높아질수록 아이템의 품질도 증가하며, 회복포션의 경우 체력 최대치를 넘어가면 버려지니 주의하세요.
초반에 체력 최대치는 신경 쓰지 않아도 진행 중에 절로 올라가는 듯한 스탯이지만, 그렇다고 경시했다간…
Shift 버튼을 통해서 적들의 정보 확인 및 전투 결과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공격력이 상대의 방어력보다 낮거나 같으면 불가(不可) 표시가 뜹니다.
의외로 방어력이 철벽 같은 몬스터가 몇 종류 없어서 보기 힘든 표시죠.
적들 가운데에는 ‘특정 공격횟수 미만으로 쓰러트리지 않으면 H씬이 발생하는‘ 적이 있습니다.
3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데, 음란도 상승량이 높은 편은 아니니까 상황 봐서 감내하셔도 될 겁니다.
여타 함정들과 마찬가지로, 이 또한 반복해서 당하면 음란도 상승량이 점차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음란도는 게임 중 최대 60%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버그로 인해 돈이 한 푼도 없어도 음란도 40%를 깎아주는 스테이지3의 변태 (음란도 50% 이상만 가능)
2. 스테이지3 중간맵 우측으로 있는 고블린상점 (10%당 200엔, 2개)
여기서 1번의 경우 본래 500엔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인지라, 그만큼의 돈이 있으면 소비되므로 주의해주세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에는 4종류가 있습니다.
각 아이템들은 가격을 공유하며, 최초 50엔에서 아이템을 1회 구입할 때마다 50엔씩 증가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열쇠만 무더기로 샀습니다…
열쇠 30개 : 단순히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리기보다 열쇠로 문 따는 게 더 싸게 먹힐 때가 많음
공격력상승알약 : 현재 공격력에 비례하여 증가 – 5% 증가 (최대 증가치 : 10)
방어력상승알약 : 현재 방어력에 비례하여 증가 – 5% 증가
회복포션 : 최대체력만큼 회복
돈이 상점에서만 쓰이는 건 아니기 때문에 이 역시 잘 판단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난이도에 따라 엔딩 내용이 달라집니다.
솔직히 허무하긴 해도, 진정한 엔딩(트루엔딩)은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해야 볼 수 있는 듯합니다.
*(음란도 94에서도 True Ending을 봤기 때문에 음란도 기준은 아닐 거라 추측합니다)
미사용CG(방뇨씬), 타이틀CG도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해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에는 올리지 않겠습니다.
그래야 궁금해서라도 같이 고통 받겠지 크헤헤…
노말 난이도 이하에서는 게임오버를 당해도 ‘스테이터스 강화’와 함께 재도전이 가능합니다.
근데 노말 난이도는 실패할 수가 없는 난이도던데…뭐, 그렇습니다.
어차피 게임 클리어만 한다면 CG 전체 개방이 가능하니까 굳이 게임오버 당하며 수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뉴 옵션 중에 [생략 메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전투속도 가속(전투중 Shift를 누르고 있는 것과 동일 기능) / H씬 스킵 / 이벤트 스킵이 가능합니다.
2회차 이후에서 게임 요소만 즐기고 싶다면 셋 모두 활성화하는 걸 권장합니다.
초회차라도 전투속도 가속만큼은 활성화하시는 걸 정말 정말 진심으로 권장합니다.
[평가]
게임성 : ★★★★★ [내가 기대했던 완벽한 WWA 장르의 게임성]
편의성 : ★★★★★ [주요 스테이지 초중반으로 워프 가능 / ‘게임’으로 즐길 이들을 위한 각종 생략 기능들]
작품성 : ★★★★ [스토리는 굉장히 아쉬운데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그걸 커버한다]
조작성 : ★★★★☆ [빠른 대화 스킵, 대화창 숨김이 없는게 유일한 단점 / 울프툴 특유의 빠른 움직임이 기분 좋다]
실용성 : ★★★★ [CG룸 전체 개방 가능…클리어만 한다면…]
총점 : 9점 / 10점 [구입 권장!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게임성!!]
지금의 블로그 개시 이후 최초의 9점짜리 게임 리뷰네요.
네이버 블로그 글을 포함하면 환산 점수로 묘상던전크로니클, 피규@메이트, Simgirl 이후 첫 9점대입니다.
단순히 장르를 좋아한다는 걸 떠나서, 게임 자체의 난이도 밸런스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총 플레이타임은 노말 1시간 30분 + 하드 6시간 30분으로 총 8시간 플레이했네요.
그럼에도 나중에 또 생각나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다운 게임이었다 생각합니다.
어디 보자…DLsite에 올라와있는 WWA 게임은 수가 적으니까, 다 구입해서 해볼 수 있겠네요.
그 날이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2022.07.23 수정
- 갤러리 업데이트에 따른 클릭시 확대 수정
2024.01.01 수정
- 갤러리 업데이트에 따른 라이트박스 기능 지원 및 이런저런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