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 버그님! 절 또 즈려밟아주세요! 악!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한 지 2주는 되어가는 것 같은데 한동안 잠잠하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포트 문제가 또 또 또 터졌네요.
이번엔 방화벽 설정 건든 것도 없는데 대체 왜! 뭐가 문젠데!
REST API(cURL)에서 error7 : No route to host를 띄우는데, 문제는 443/tcp가 개방되어 있다는 것!
웹서버를 https로 운영하는데 당연히 개방해야지~근데 왜 안되냐고 ㅡㅡ
직접 확인해보니 200 OK 정상 응답이 돌아오는데, 이렇게 되면 외부망을 막았나 하는 의문이 들게 되죠.
그래서 외부망(online API testing tool)을 이용하여 확인해본 결과는~~!
물론 정상. 뭔데! 아, 그러니까 뭐가 문젠데!! 불만 있음 말을–(이하, 324자 검열)
아, FTP 포트 문제도 있다고?
아니 방화벽 ALL ACCEPT 했는데도 연결이 안된다 그러면 대체 나보고 더 이상 어떻게 하라는 거야! ㅋㅋㅋㅋ
인증 프리패스 설정을 해버리면 보안상 헛점(사실상 백도어) 만들기가 되니까 감히 그럴 수도 없고.
이게 전부 6.1.1 업데이트 이후로 갑자기 벌…어졌다기엔 며칠 뒤에 발생한 일입니다…
아무것도! 안! 건드렸다고! 포트! 방화벽! 아무것도! 안! 건들였다고! 악!
후욱…후욱…골머리가 아파옵니다. 가장 최근에 바꾼 건 robots.txt밖에 없는데……절대로 이 문제는 아닐 테고.
버그에 절대란 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런 글을 쓰다니
다행히 FTP 문제는 다이렉트로 이지라레…아니, 이지러트리…아니, 만질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어느 포인트인지 알 수 없는 서버단에서 막는다면 직결로 해결하면 되지 ㅋㅋ
그보다는 연결 목적지를 모르니 수동으로 오픈해줄 수가 없다는 게 제일 큰 문제네요.
다시금 promiscuous 설정 달아서 wireshark라도 돌려봐야 하나…설정하기 번거로운데…
3시간 만에 FTP 문제는 해결
이유는 모르겠지만 외부 툴을 통해 ddns 주소로 연결하려 하면 문제가 생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다이렉트로 ip주소를 사용하여 연결하고, 추가로 포트포워딩을 더해주니 어찌저찌 해결됐네요.
아니, 기존에는 그럼 FTP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었던 거야? 포트포워딩 설정 없었어도 잘 됐는데?
이건 딱히 업데이트 문제라고 보기에도 어려운 거 같은데…오묘하네요.
그리고 해당 문제 수정을 통해 이유는 모르겠지만 백그라운드 업데이트 문제도 해결됐습니다.
…응? 난 허용한 적 없는데? 어느날 갑자기 사이트가 먹통이 되면 이것 때문이겠네요.
지뢰가…생겨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