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끄루 게임에서 F1(config) 무반응 해결법


짤-bug


머릿말

쯔끄루 게임을 하다 보면 세상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F1에서 풀스크린 설정을 걸었더니 게임이 커질 때마다 크래시가 발생하는 경우라든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이유로 키조작이 변경되어있는 상태가 발생한다더군요.

본 글의 본론에서는 RPG MAKER VX ACE 기준 키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해결책을 메인으로 적었습니다.

이 글이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본론

1. regedit 실행

2. HKEY_CURRENT_USER\SOFTWARE\Enterbrain\RGSS3 찾기

※ 전체화면을 끄는 방법은 LaunchInFullscreen의 값을 1에서 0으로 바꿔주면 된다.

※ 참고로 RGSS : XP / RGSS2 : VX / RGSS3 : VX ACE 각 버전의 설정값들이다.

3. ButtonAssign 항목의 기본값(Default)은 다음의 사진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어딘가 잘못된 값이 설정되어 있다면 바꿔주도록 하자.

해당 25개 키값은 키설정 순서대로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GB는 ‘GamePad Button‘의 약자이다.

GB1 / GB2 / GB 3 /  GB 4 /  GB 5 /  GB 6 /  GB 7 /  GB 8

GB 9 / GB 10 / SPACE / ENTER / ESC / Num0 / SHIFT / Z

X / C / V / B / A / S / D / Q

W

※ 참고로 달리기(Shift키)에 대응되는 기본값이 0B, 취소(X키)에 대응되는 기본값이 0C, 선택(Z키)에 대응되는 기본값이 0D이다.

4. 용머리에서의 수정은 레지스트리에 직접 적용되나, 레지스트리의 수정은 용머리 프로그램에 바로 적용되지 않는다.

이는 프로그램 실행시에만 레지스트리값을 불러오는 당연한 과정 때문이므로, 프로그램을 껐다가 다시 켜보자.

F12로 재기동을 하라는 게 아닌, 프로세스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라는 것이다.

5. Profit!


맺음말

지금이야 MV로 다들 넘어간 추세지만 여전히 RPG MAKER VX ACE로 만들어지는 게임들이 많죠.

혹은 과거의 게임들을 플레이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법으로서 이곳에 기록을 남깁니다.


작성날짜

카테고리

태그



다음 글 :
이전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