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한글) : 용사의 시련
게임명(원어) : 勇者の試練
게임코드(DLsite) : RJ239375
제작 서클 : 満月はぐれ
발매일 : 2018년 11월 20일
게임 장르 : 어드벤처
게임 가격 : 440엔 (약 4600원)
플레이타임 : 약 1시간~1시간 30분 (노말 클리어 기준)
[도입]
용자(勇者)…보통 한글로 번역되면 용사라고 쓰죠.
판타지 세계관에서 적으로 자주 등장하는 마왕을 쓰러트리는 자.
최근에는 마왕과 용사가 서로 뒤바뀐 포지션이 클리셰처럼 많아져버렸지만, 과거엔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또, 이세계 환생물이 유행하며 다른 세계의 사람들이 그 역할을 맡는 요즘이지만 과거엔 좀 더 다채로웠죠.
그 유명한 아서왕(아더왕)의 모티브를 따와 바위에 박혀있는 검을 뽑아든 용사의 이야기도 있었고,
어려서부터 신비한 힘을 갖고 있었지만 모르고 지내다가 위기에 직면하자 각성하여 용사가 되는 이야기도 있었고,
니삭스에 광적인 애정을 가지고 있던 평범한 농촌 소년이 진정한 용사가 되는 이야기도 있었고,
어려서부터 용사 조기 교육을 받고 마조히스트로 전락하는 용사의 이야기도 어딘가에 있겠지 싶었는데…
…그게 이거였네요.
[본론]
자식의 진로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주인공은 자신을 용사로 만들기 위한 부모 덕에 어려서부터 가혹한 훈련을 받았습니다.
무술이면 무술, 마법이면 마법, 교양이면 교양, 각 선생님들이 원하는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는 노력했습니다.
자식의 진로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주인공은 자신을 용사로 만들기 위한 부모 덕에 어려서부터 가혹한 훈련을 받았습니다.
무술이면 무술, 마법이면 마법, 교양이면 교양, 각 선생님들이 원하는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는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그에게도 버티지 못하는 수업이 하나 있었으니…그 이름하야 성.교.육!
자고로 용사에게는 수많은 여성들이 꼬리치는따라다니는 법.
그들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기르는 방책의 일환으로서 실전 성교육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육 담당으로 배정된 이 메이드, 자신의 주인 되는 자를 괴롭히기 좋아하는 사디스트였네요.
쉼없이 이어지는 매도와 성감대 개발…주인공의 성벽은 뒤틀리고 끝내 똘똘이 자극 없이 가버리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성교육이 끝난속사가 가능하게 된날, 드디어 주인공은 용사 자격을 입증하기 위한 시련을 받게 됩니다.
가장 안쪽에 위치한 보스를 쓰러트리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시험.
하지만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적들을 상대해야만 합니다.
첫 상대인 고블린조차도 힘겹게 쓰러트리는 주인공은 과연, 보스를 쓰러트리고 진정한 용사로 거듭날 수 있을까요?
직전에 리뷰했던 음층의 동굴과 마찬가지로 WWA 장르 게임입니다.
기본 개념은 자신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제한된 스탯 상승 및 체력량으로 효율적인 전투를 하는 것이죠.
빨간색은 ‘공격적인‘ 색, 초록색은 ‘방어적인‘ 색으로 인식되듯, 각 오브는 해당 수치를 올려줍니다.
문의 종류는 세 가지로 나무문, 철문, 강철문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문에 대응하는 열쇠 종류도 세 개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순차적으로 등장하므로 어떤 문에 어떤 열쇠가 대응되는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메뉴에는 상점, 워프(체크포인트로 이동), 설정 등이 있습니다.
우선 상점에서는 체력포션/공격력 증가/방어력 증가/나무문 열쇠/철문 열쇠를 판매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아이템을 구매해도 가격이 상승하지 않으나 아이템을 구매할수록 가성비가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20골드를 사용할 때마다 아이템 구매 효과가 체력 회복량+150 / 공격력+1 / 방어력+1 만큼 증가합니다.
때로는 당장의 스탯 증가를 노려봐도 좋고, 때로는 문을 열고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우선해도 좋겠죠.
울타리 안 맨 우측에 놓여있는 것들이 기본 수치의 아이템들입니다.
공격력+1 / 방어력+1 / 체력회복+300 수치를 가지고 있네요.
좌측으로 갈수록 효과치가 2배씩 늘어나며, 맨 왼쪽 아이템의 경우 공격력+16 / 방어력+16 의 효과가 있습니다.
16배 효과를 보이는 체력 회복 아이템은 아쉽게도 존재하지 않네요.
특정 구간을 넘어가고 싶은데 체력만 높고 스탯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 표시가 된 구간 너머의 아이템을 먹고싶어지죠.
문제라면 저 표시를 넘어서기 위해선 H씬을 겪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체력이 다량 깎인다는 점입니다.
중반부터는 전투나 열쇠를 사용해 진입할 수 있게끔 길이 나있는 다지선다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요구 체력량보다 해당 길을 통하는 편이 효율적이라면, 그쪽을 택해야겠죠.
종반을 향해 가는 길목에 체력 10000을 요구하는 두 갈래 길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론 아랫쪽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스크린샷들을 봐오셨다면 눈치 채셨겠지만, 좌측 하단에서 적들의 스탯과 예측 피해량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Shift를 눌러서 보고 싶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에 치우쳐있는 적들의 빈도가 꽤 높습니다.
때로는 최선의 방어가 최고의 공격인 경우도 있습니다.
노말 난이도로 시작하면 체력 800이 주어지지만, 하드 난이도는 체력 150이 주어집니다.
추가로, 노말 난이도는 사망시 클리어 점수가 0점이 되는 대신 3회 스탯증가+부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활이니 뭐니, 노데스 플레이를 즐길 유저들에겐 어림 반푼어치 없는 기능이죠.
만약 노데스 플레이를 즐기고 싶은 분들은, 필히 진행 과정에 세이브를 여러 개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노말 난이도인데도 저런 식으로, 한끗이 부족해서 막히는 경우가 다발할 겁니다.
하드 난이도는 깨라고 만든 게 맞나?
일러스트는 제품 페이지에서도 안내하듯 6장(차분 제외)입니다.
CG만 감상하기 위해선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는 듯한데, 제가…제가 할 수 없어서…확인을…못했…크흡…
등장인물이 주인공과 메이드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CG도 전부 메이드와의 장면 밖에 없습니다.
본인은 연기라고 하지만 조금씩 데레데레 면모를 보이는 메이드의 귀여움을 봐주세요!
이 돼지야
[평가]
게임성 : ★★★★☆ [저는 WWA가 좋으니까 괜찮은데…난이도 조절 실패? 노말 난이도 노데스 플레이가 상태가;]
편의성 : ★★★★★ [WWA 기본 시스템(전투 가속/피해 예측) 탑재, 이동속도 조절, H씬 생략 etc…]
작품성 : ★★★★ [게임 진행에 따라 조금씩 데레를 보여주는 메이드와 완벽한(?) 결말]
조작성 : ★★★★☆ [대화창 없애기 기능이 따로 없는 건 아쉬움…하드 클리어가 요원한데!! ㅠㅠ]
실용성 : ★★★☆ [사망하면 바로 볼 수 있는 회상룸 존재 / H씬이 13개인데 CG는 6개 (차분 제외)]
총점 : 8.6점 / 10점 [굉장히 높은 난이도와 굉장히 쉬운 CG룸 접근의 앙상블! 아무튼 WWA라서 고평가인 건 아닌듯!]
게임성이 좋아도 난이도가 너무 높으면 감점 요소죠. (결단코 제가 못한 게 아닙니다…아마……)
노말 난이도 노데스 진행을 위해 5번의 재시작과 백 단위의 세이브/로드를 통해 약 5시간 걸렸네요.
했던 실수 또 하고 또 하고…사람이 말이야, 실수가 반복되면 자존감이 죽어버린다고, 어이어이.
참고로 게임 클리어 직후 바로 노 세이브로 노말 난이도 도전해봤는데, 실패했습니다 ^^…
아직 WWA 장르 게임이 두 개 정도 있는 듯합니다.
한꺼번에 생각나는 대로 구입하다 보니 뭘 샀고 뭘 했는지 이따금 기억이…
최신 게임도 리뷰하고 싶은데, 계속 버그 수정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못하겠더라구요.
역시 완제품이 제일입니다! (?)
노말 난이도 클리어 인증합니다.
2022.07.23 수정
- 갤러리 업데이트에 따른 클릭시 확대 수정
- 실용성 ★★★★ → ★★★☆ (CG수 부족에 따른 조정)
총점 [8.8점 → 8.6점]
2024.01.01 수정
- 갤러리 업데이트에 따른 라이트박스 기능 지원 및 이런저런 수정